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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허설과 완성을 향한 매진
오늘날 레퍼토리 오페라 극장 감독치고 객원지휘자에게 세 번 이하의 리허설을 제공하는 사람은 없다.
새 연출의 경우 그 횟수는 10번에서 12번이 기준이다.
그 같은 자세의 변화는 축음기의 발달과 일치하며 LP음반이 세계를 제패한 것과 관련이 있다.
갑자기 지휘자들은 그들과 오케스트라가 저지른 실수를 들어야 했다.
냉혹할 정도로 높은 기준이 정착되었고 연주자들의 실력을 한계점까지 끌어낼 준비를 못한- 또는 그럴 능력이 없는- 지휘자는 어쩔 수 없이 뒤로 처졌다.
그리고 전력을 다해 연주에 매진하는 것이 지휘자로서의 성공의 전제조건이라는 인식이 천천히 그러나 확실하게 뿌리를 내렸다.
게으름을 극복하고 기꺼이 필요한 노력을 하는 것이 항상 정신적 직관에 힘을 실어주었던 것이다.(571p)
리처드 오즈본의 카라얀 평전2 중에서(심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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